티스토리 뷰

 

제1 도리천궁신통품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도리천에 계시면서 어머님을 위하여 설법하셨다.

그 때 시방의 무량 세계에서 불가설불가설 일체 모든 부처님과 대보살마하살이 모두 다 법회에 모여 오셔서 찬탄하셨다.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능히 오탁악세(五濁惡世)에서 불가사의한 큰 지혜와 신통력을 나투사 억세고 거치른 중생을 조복하여, 고락의 법[苦樂法]을 알게 하신다." 하고 각기 시자를 보내시어 부처님께 문안을 드렸다.

 

이 때 부처님께서 웃음을 머금으시고 백천만억의 큰 광명의 구름[大光明雲]을 놓으시니, 이른바 대원만광명운, 대자비광명운, 대지혜광명운, 대반야광명운, 대삼매광명운, 대길상광명운, 대복덕광명운, 대공덕광명운, 대귀의광명운, 대찬탄광명운이었다.

이러한 불가설 광명의 구름을 놓으시고는 또 여러 가지의 미묘한 음(音)을 내시니, 이른바 보시바라밀음, 지계바라밀음, 인욕바라밀음, 정진바라밀음, 선정바라밀음, 반야바라밀음, 자비음, 희사, 해탈음(解脫音), 무루음(無漏音), 지혜음, 대지혜음, 사자후음, 대사자후음, 운뢰음(雲雷音), 대운뢰음이었다.

 

이러한 불가설불가설 음을 내시니, 사바세계와 타방국토(他方國土)에 있는 무량억 천룡귀신들도 도리천궁으로 모여들었다.

이를테면 사천왕천, 도리천, 수염마, 도솔타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범중천(梵衆天), 범보천(梵輔天), 대범천(大梵天), 소광천(少光天), 무량광천(無量光天), 광음천(光音天), 소정천(少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 변정천(遍淨天), 복생천(福生天), 복애천(福愛天), 광과천(廣果天), 엄식천(嚴飾天), 무량엄식천(無量嚴飾天), 엄식과실천(嚴飾果實天), 무상천(無想天), 무번천(無煩天), 무열천(無熱天), 선견천(善見天), 선현천(善現天), 색구경천(色究竟天),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내지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의 온갖 하늘 무리며 용의 무리며 귀와 신 무리 등이 모두 법회에 모여 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또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에 있는 해신(海神), 강신(江神), 하신(河神), 수신(樹), 산신(山神), 지신(地神), 천택신(川澤神), 묘가신(苗稼神), 주신(晝神), 야신(夜神), 공신(空神), 천신(天神), 음식신(飮食神), 초목신(草木神) 따위의 신(神)들도 모두 법회에 모여들었고

 

또한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의 모든 큰 귀왕[大鬼王]들이, 이른바 악목귀왕(惡目鬼王), 담혈귀왕(啖血鬼王), 담정기귀왕(啖精氣鬼王), 담태란귀왕(啖胎卵鬼王), 행병귀왕(行病鬼王), 섭독귀왕(攝毒鬼王), 자심귀왕(慈心鬼王), 복리귀왕(福利鬼王), 대애경귀왕(大愛敬鬼王) 같은 이런 귀왕들도 모두 다 법회에 모여 들었다.

 

이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문수사리법왕자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저 모든 불보살과 천룡귀신들을 보았는가? 이 세계와 다른 세계에서, 이 국토와 다른 국토에서 이렇듯이 지금 이 도리천궁에 모여든 자의 수효를 그대는 알겠는가?"

 

문수보살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의 신력으로는 설사 천겁을 헤아려도 능히 알지 못하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불안(佛眼)으로 관찰하여도 오히려 그 수를 다 헤아리지 못 하겠구나. 그들은 모두 다 지장보살이 오랜 겁을 지내면서 이미 제도하였고 지금 제도하고 앞으로 제도할 자들이며, 또 이미 성취시켰으며 지금 성취시키고 앞으로 성취시킬 자들이니라."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미 과거세에 오랫동안[久] 선근(善根)을 닦아 걸림없는 지혜[無碍智]를 얻었으므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바를 듣고는 바로 믿고 받을 수 있사오나 작은 과를 얻은 성문이나 천룡팔부와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은 비록 부처님의 성실(誠實)한 말씀을 들어도 반드시 의혹을 품을 것이오며, 설사 받아들였더라도 다시 비방하게 됨을 면치 못하오리다.

 

세존이시여, 지장보살마하살은 처음 수행할 적에 어떤 행()을 닦았으며, 어떤 원()을 세웠기에 능히 이런 부사의한 일을 성취하나이까? 좀 자세히[廣] 말씀하여 주소서."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말씀하셨다.

"비유하자면 저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수풀, , , , 산의 돌과 티끌의 낱낱을 세어서 그 수만큼의 항하(갠지스강)가 있다 하고, 이 모든 항하의 모든 모래수만큼, 세계가 또 있어서, 그토록 많은 세계 안의 모든 티끌수대로 겁을 삼고, 또 이 모든 겁에 쌓인 티끌수를 모두 다 또 겁으로 치더라도, 지장보살이 십지(十地) 과위(果位)를 증득하여 지나온 것은 위에 든 비유보다 천 배나 더 많거늘 하물며 성문이나 벽지불지에 있을 때까지랴."

 

문수사리여, 이 보살의 위신력과 서원은 불가사의하노니 만약 미래세의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보살의 명호를 듣고, 혹은 찬탄하고, 혹은 우러러 절하고, 혹은 명호부르고, 혹은 공양을 올리고, 그 형상을 그리거나 조각으로 조성하여 모시면 이 사람은 마땅히 삼십삼천에 백 번이나 태어나고 길이[永]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문수사리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과거 오랜[久遠] 불가설불가설 겁 전에 큰 장자의 아들이 되었더니라. 그 때 세상에 부처님께서 계셔서 호를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獅子奮迅具足萬行如來)라 하셨느니라. 그 때 장자의 아들이 부처님 상호가 천복(千福)으로 장엄하심을 보고서 그 부처님께 '어떤 수행과 서원을 세워야 이런 상호를 얻나이까?'하고 여쭈었다. 이에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께서 '이 몸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오랫동안[久遠] 일체 고통받는 중생들을 제도하고 해탈시켜야[度脫] 되느니라.'고 일러 주셨더니라. 

 

문수사리여, 그 때 장자의 아들이 발원을 하되 '제가 이제부터 미래세가 다하도록 불가계 겁에 저 고 받는 육도중생을 위하여 널리 방편을 베풀어서 다 해탈케 하고서야 바야흐로 제 자신이 불도를 이루리다.'하고 저 부처님 앞에서 이 대원을 세웠느니라. 그로부터 지금까지 백천만억 나유타 불가설 겁을 아직도 보살로 있느니라.

 

또 과거 불가사의 아승기 겁에 그때 세상에 부처님께서 계셔서 호를 각화정자재왕여래(覺華定自在王如來)라 하셨는데 그 부처님의 수명은 사백천만억 아승기 겁이었다. 그 부처님 상법(像法)시대에 한 바라문의 딸이 있어서 숙세에 닦은 복이 매우 깊고 두터워 여러 사람으로부터 흠모와 존경을 받았으며, 행주좌와에 모든 하늘이 옹호하였더니라.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사도를 믿어서 항상 삼보(三寶)를 가벼이 여겼으므로 그 딸이 여러 가지로 방편을 베풀어 어머니께 권유하여 바른 지견을 내게 하였건만어머니는 온전한 믿음을 내지 못하였고 오래지 않아 목숨을 마쳐 혼신(魂神)은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라.

 

그때에 바라문녀는 어머니가 살았을 적에 인과를 믿지 않았으므로 헤아리건대 업에 끄달려 필경 악도에 떨어졌으리라 짐작하고 드디어 집을 팔아서 좋은 향과 꽃이며 여러 공양구를 두루 구하여 과거[先] 부처님의 탑사에 가서 크게 공양을 올렸다

 

그 때에 그 절에 모셔진 각화정자재왕여래의 위용이 아주 장엄스러운 것을 보고 바라문녀는 더욱 공경하는 마음이 우러나 절을 하면서 혼자 생각하기를 '부처님은 대각(大覺)이시라 온갖 지혜[一切智]를 갖추셨으니 만약 세상에 계셨더라면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만일 부처님께 와서 여쭈어 보았다면 반드시 가신 곳을 알았을 것이다.'하면서 바라문녀는 오래도록 흐느껴 울며 부처님을 우러러 사모하였다. 

 

그럴 때 홀연히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우는 자여, 성녀(聖女), 너무 슬퍼하지 말라. 내가 이제 네 어머니의 간 곳을 알려주리라.'

바라문녀는 공중을 향하여 합장하고 여쭈었다.

'어떤 신덕(神德)이시온대 저의 근심을 풀어주시옵니까? 제가 어머니를 잃고 나서 밤낮으로 생각하고 생각하였으나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물어볼 데가 없었나이다.'

그 때 공중에서 또 소리가 났다.

'나는 너의 지극한 절을 받은 과거의 각화정자재왕여래니라, 네가 어머니 생각하기를 보통 사람들보다 배나 더한 것을 보았으므로 각별히 와서 일러주노라.'

 

이 소리를 듣고 바라문녀는 감격하여 몸을 일으켜 스스로 부딛쳐 팔과 다리를 성한 데 없이 다쳤더니 좌우에서 부축하고 돌보아 한참만에 겨우 정신을 차리고 공중을 향하여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바라옵건대 크옵신 사랑으로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어서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저는 이제 몸과 마음이 곧 죽을 것만 같나이다.'

이때 각화정자재왕여래께서 성녀에게 이르셨다

'네가 공양 올리기를 마치거든 얼른 집으로 돌아가 단정히 앉아서 나의 명호를 생각하여라. 그러면 곧 너의 어머니가 태어난 곳을 알게 되리라.'

 

바라문녀는 절을 마치고 곧장 집으로 돌아와서 어머니가 그리워 단정히 앉아 각화정자재왕여래를 생각[念]하면서 밤낮 하루를 지냈는데 갑자기 보니 자신이 한 바닷가에 와 있었다. 그 바닷물은 펄펄 끓어오르는데 험악한 짐승이 들끓고 더구나 그 몸뚱이가 모두 쇠로 되었고 바다 위를 날아다니며 동서로 마구 달리고 있었다. 또 보니 남자와 여자 백천만 명이 그 바다 속에 빠져 버둥대는데 저 험악한 짐승들이 이들을 다투어 잡아서 뜯어 먹고 있었다. 또 보니 야차가 있는데 그 모양이 낱낱이 이상하였다. 혹은 손이 여럿이고 눈이 여럿이며 혹은 다리와 머리도 여럿이며 입에서는 어금니가 밖으로 튀어나와 날카로운 갈고리와 같았다. 이들이 저 죄인들을 몰아다가 험악한 짐승에게 가까이 대어 주기도 하고 또 스스로 거칠게 움켜잡아 발과 머리를 엮어가는 그 꼴이 천만가지라 차마 오래 볼 수 없었다. 그때 바라문녀는 염불력으로 자연히 두려움이 없었느니라.

 

여기에 무독(無毒)이라는 한 귀왕(鬼王)이 있어서 머리를 숙여오며 성녀를 맞이하면서 말하였다.

'장하십니다. 보살은 어떤 인연으로 이곳에 오셨습니까?'

바라문녀가 귀왕에게 물었다.

'여기는 어딥니까?'

무독이 대답하였다.

'이곳은 대철위산(大鐵圍山) 서쪽의 첫 번째 바다입니다.'

'내가 들으니 철위산 속에는 지옥이 있다는데 그것은 사실입니까?'

'참으로 지옥이 있습니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해서 지옥이 있는 곳을 오게 되었습니까?'

'만약 위신력이 아니면 바로 업력(業力)에 의한 겁니다. 이 두 가지가 아니면 결코 여기에 올 수 없습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저 물은 웬일로 저렇게 용솟음쳐 끓어오르며 저 많은 죄인과 험악한 짐승들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저들은 남염부제에서 악한 짓을 한 중생입니다. 갓 죽은 자가 49일을 지나도록 망자를 위하여 공덕을 지어 고난에서 건져주는 이가 아무도 없고 생시에도 착한 일을 한 바가 없으면 결국에 본래 지은 업[本業]을 따라 지옥에 가느라고 자연히 먼저 이 바다를 건너게 됩니다. 이 바다 동쪽으로 십만 유순(由旬)을 지나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거기의 고통은 이곳의 배나 되고, 그 바다 동쪽에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거기의 고통은 또 그 배나 됩니다. 이 고통은 삼업(三業)이 악하였던 원인으로 해서 받는 곳이므로 모두가 업해(業海)라 부르는데 그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지옥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 세 바다 안이 큰 지옥입니다. 그 지옥의 수가 백천이지만 각각 차별이 있습니다. 큰 것으로는 열여덟이나 되고 그 다음 것이 오백이고 또 그 다음 것이 천백이나 되는데 지독한 고초가 한량 없습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얼마 안 되었는데 그 혼신이 어디로 갔는지 모릅니다.'

귀왕이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생전에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우리 어머니는 소견이 삿되어 삼보를 헐뜯어 비방하였고, 설혹 잠깐 믿다가도 이내 돌이켜 공경치 않았습니다. 돌아가신지 비록 며칠이 안 되나 태어나신 곳을 알 수 없습니다.'

'보살의 어머니는 성씨가 무엇입니까?'

'우리 부모는 모두 바라문 종족인데 아버지 이름은 시라선견(尸羅善見)이고 어머니 이름은 열제리(悅帝利)입니다.'

 

무독이 합장하고서 보살에게 알려주었다

'성자(聖者)집으로 돌아가소서. 조금도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마소서. 열제리 죄녀가 천상에 난 지 이제 사흘이 되었습니다. 효순한 자손이 어머니를 위하여 공양을 올리고 복을 닦아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사에 보시한 공덕으로 보살의 어머니만 지옥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그날 이 무간지옥에 있던 죄인들 모두가 함께 천상에 태어나 낙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귀왕이 말을 마치고는 합장하고 물러갔다

 

바라문녀는 꿈결같이 집으로 돌아와 이 일을 깨닫고는 곧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상 앞에 나아가서 큰 서원을 세우기를 

'바라옵나니 저는 미래겁이 다하도록 죄고(罪苦)중생에게 널리 방편을 베풀어 해탈시키겠나이다.'고 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또 말씀하셨다.

"그 때의 귀왕인 무독이란 자는 지금의 재수(財首)보살이고 바라문녀는 바로 지장보살이니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