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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 여래찬탄품
그때 세존께서 온몸으로 큰 광명을 놓으시어, 백천억 항하사 모든 부처님세계를 두루 비추시어, 저 모든 부처님세계의 보살마하살과 천, 용, 귀신, 사람과 사람 아닌 무리[人非人]들에게 크게 외치셨다.
"듣거라. 내가 오늘 지장보살마하살이 시방세계에서 불가사의한 큰 위신력과 자비의 힘으로써, 온갖 괴로움을 구호하는 일에 대하여 드높이 찬탄하리라. 내가 멸도한 뒤에 그대들 모든 보살마하살과 천, 용, 귀신들은 널리 방편을 지어서 이 경을 지킬 것이며,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온갖 괴로움[一切苦]을 여의고 열반락을 얻게 하라."
이렇게 말씀하시니 회중에 있던 '보광(普廣)보살'이 합장하고 공경스레 부처님께 아뢰었다.
"지금 세존께서 지장보살에게는 불가사의한 큰 위신력이 있다고 찬탄하셨나이다. 세존이시여, 미래세의 말법 중생을 위하시어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을 이롭게 하는 인과(因果)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모든 천룡팔부와 미래세의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님의 말씀을 받들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때 세존께서 보광보살과 사부대중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으라. 내가 마땅히 그대들을 위하여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을 이롭게 하는 복덕에 대하여 간단히 말하리라."
보광보살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잘 듣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미래세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지장보살의 이름을 듣고, 혹 합장하는 자, 찬탄하는 자, 예배하는 자, 흠모하는 자는 삼십 겁 죄를 초월하리라.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혹 지장보살의 형상을 그리거나, 혹은 흙, 돌, 아교, 칠, 금, 은, 동, 철 등으로 조성하여 한 번이라도 예배하는 자는 백 번을 삼십삼천에 태어나고 길이[永]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가령 천복이 다하여 인간에 하생하더라도 오히려 국왕이 되어 큰 이익을 잃지 않으리라.
만약에 어떤 여인이 여자몸을 싫어한다면 지장보살의 화상이나 흙, 돌, 아교, 칠, 동, 철 등의 상에 정성을 다하여 공양을 올리되, 날마다 물러서지 않고 항상 꽃, 향, 음식, 의복, 비단, 당번, 돈, 보물 등으로 공양하면, 이 선여인은 한 번 받은 여자몸이 다하면 백천만 겁토록 다시는 여인이 있는 세계에도 태어나지 않을 것인데 하물며 다시 여자몸을 받으랴.
다만 자비원력(慈悲願力)으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짐짓 받는 여자몸은 말할 것이 없느니라. 이 지장보살을 공양한 힘과 공덕력으로 백천만 겁토록 다시는 여자몸을 받지 않느니라.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어떤 여인이 있어 추하고 병이 많은 것을 싫어한다면 다만 지장보살 존상 앞에 밥 먹는 사이 만큼이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절하면, 이 사람은 천만겁 동안에 태어나는 몸이 상모가 원만하고 모든 질병이 없을 것이며
이 여인이 여자몸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백천만억 생(生)을 항상 왕녀나 왕비가 되고 재상이나 명문가의 딸이 되어 단정하게 태어나고 모든 상이 원만하리라. 지장보살을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절을 한 까닭으로 이런 복을 얻느니라.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지장보살의 상 앞에서 갖가지 기악을 지으며 노래 불러 찬탄하고, 향과 꽃으로 공양하되 한 사람에게나 많은 사람에게 이를 권하면, 이러한 무리는 현재세와 미래세에 항상 백천의 귀와 신들이 밤낮으로 보호하여서 나쁜 일은 귀에도 들리지 않게 할 것인데, 하물며 여러 횡액을 직접 받으랴.
보광보살이여, 또 미래세에 만약 어떤 악인, 악신, 악귀가 있어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께 귀의하여 공경하고 공양하며 찬탄하고 우러러 예배하는 것을 보고서 혹은 망령되이 꾸짖어 훼방하거나, 아무 공덕도 이익도 없는 것이라고 하면서, 혹은 이빨을 드러내어 비웃고, 혹은 돌아서서는 비난하며, 혹은 남에게 권하여 함께 비난하고, 혹은 한 사람에게나 많은 사람에게도 비난하며 한 생각이라도 헐뜯고 비방한다면, 이런 사람은 현겁(賢劫)의 천불(千佛)이 멸도하신 뒤까지라도 그 죄보로 아비지옥에 빠져서 극중한 죄를 받고
이 겁이 지나서는 겨우 아귀가 되고, 또 천 겁이 지나야 축생이 되고, 또다시 천 겁이 지나서야 비로소 사람의 몸을 얻게 되느니라. 비록 사람의 몸을 얻었어도 가난하고 미천하며 불구자가 되고, 게다가 악업이 그 몸에 잔뜩 맺혀서 이내 또다시 악도에 떨어지느니라.
그러므로 보광보살이여, 딴 사람이 공양 올리는 것을 헐뜯고 비방하여도 오히려 이런 보를 받는데, 하물며 다른 악한 마음을 내어서 훼방하고 없애려 함에야 어떠하겠는가.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남자나 여인이 오래 병상에 누워 살고자 하여도 죽으려 하여도 마음대로 되지 않고, 혹은 꿈 속에 악귀나 집안 친족과 험한 길을 헤매며, 혹은 도깨비에 홀리고 귀신과 함께 놀고 하여, 세월이 감에 따라 점점 정신이 흐려지고 자면서도 처참하게 소리치며 괴로워하는 자는 이것은 다 업도에서 죄의 경중을 결정하지 못하여서, 죽기도 어렵고 나을 수도 없게 된 것이니, 남녀의 속된 눈으로는 판단할 수 없느니라.
이러할 때는 다만 모든 불보살의 상 앞에서 이 경을 높은 소리로 한 번이라도 읽고, 또는 병자가 아끼는 것을 의복이나 보배나 장원(莊園)이나 사택을 놓고서 그 병자 앞에서 높은 소리로 외치되,
'우리들은 병자를 위해서 경전과 불상을 모신 앞에 이 여러 물건을 바치는데, 혹은 경과 불상에 공양하고, 혹은 불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고, 혹은 탑이나 절을 짓고, 혹은 등불을 켜고, 혹은 절에 시주합니다.'고
이렇게 세 번을 말하여 병자가 알아듣도록 하라. 만약 병자가 모든 의식이 흩어지고 기운이 다한 자라도 하루나 이틀, 사흘, 내지 이레 동안만 고성으로 그렇게 말해 주고, 고성으로 독경하면 이 사람은 명을 마친 뒤에 오랫동안 지은 허물과 중죄로 오무간지옥에 가게 되었더라도 영원히 해탈하고, 나는 곳마다 항상 숙명(宿命)을 알 것인데, 하물며 선남자 선여인이 스스로 이 경을 쓰고, 혹은 남에게 쓰게 하고, 혹은 스스로 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고 그리며, 혹은 남에게 조성하고 그리게 한다면 받게 되는 과보는 반드시 큰 이익을 얻으리라.
이러하므로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독송하고, 한 생각이라도 이 경을 찬탄하며 혹은 이 경을 공경하는 자를 보거든, 그대는 꼭 백천 방편으로 이들에게 권하여서 애써 하려고 하는 마음이 물러나지 않도록 하라. 그러면 능히 미래와 현재에 백천만억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얻게 되리라.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모든 중생들이 꿈이나 잠결에 귀신들의 여러 형상이 나타나 혹은 슬퍼하고, 혹은 울며, 혹은 근심하고, 혹은 탄식하고, 혹은 두려워 떠는 것을 보게 되면, 이는 모두다 한 생이나 열 생, 백 생, 천 생의 과거세의 부모, 자녀, 형제, 자매, 부부 권속들이 악도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복력으로 구해줄 곳이 아무데도 없으므로, 할 수 없이 숙세골육(宿世骨肉)에게 호소하여 벗어나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보광보살이여, 그대는 신력으로 이런 권속들을 시켜서, 모든 불보살의 상 앞에서 지극한 마음으로 이 경을 읽게 하고, 혹은 사람을 청하여 읽게 하여서, 세 번이나 일곱 번을 읽으면 그 악도의 권속들이 경읽는 소리가 편수를 마치자 바로 해탈하고 또 꿈이나 잠결에도 귀신들이 다시는 나타나지 않으리라.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미천한 사람들이 혹은 노비나 부자유한 사람들이 숙세(宿世)의 업보인 것을 깨닫고 참회하고자 하거든,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형상에 우러러 절하면서 7일 동안 보살의 명호를 생각하고 불러 만 번을 채우라. 그러면 지금의 보가 다한 뒤에는 천만 생 동안에 항상 존귀하게 태어나고, 다시는 삼악도의 고통을 겪지 않으리라.
보광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염부제 안에 사는 찰리족이나 바라문, 장자, 거사나 다른 종족의 어떤 사람이든 갓난 애기가 있다면 남자든 여자든 7일 안으로 이 불가사의한 경전을 읽어주고 또 보살의 명호를 생각하여 만 번을 채워주면, 이 애기에게 있던 숙세의 몸쓸 죄보를 해탈하여 안락(安樂)하게 잘 자라며 수명도 더 늘게 되리라. 만약 복을 타고난 애기라면 더욱 안락하고 수명도 더하게 되리라.
보광보살이여, 또 미래세의 중생은 달마다 1일, 8일, 14일, 15일, 18일, 23일, 24일, 28일, 29일, 30일에는 모든 죄를 모아 그 가볍고 무거움을 결정하느니라. 남염부제 중생으로서 몸을 움직이고 생각하는 것이 업 아닌 것이 없고 죄 아닌 것이 없거늘, 하물며 방자한 마음으로 살생하고, 도둑질하며, 사음하고, 거짓말하는 백천 가지 죄상이겠는가.
만약 능히 십재일(十齋日)에 불보살과 모든 성현의 상 앞에서 이 경을 한 번 읽으면, 동서남북 백 유순 안에서는 모든 재난이 없어지고, 그가 사는 집안의 어른이나 아이들이 현재와 미래의 백천 세에 길이[永] 악도를 벗어날 것이며, 이 십재일 마다 한 편씩 읽으면, 현재의 그 집안에 모든 횡액이나 질병이 없어지고, 의식이 풍족하리라.
이러하므로 보광보살이여, 지장보살에게는 이러한 불가설 백천만억의 대위신력의 이익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마땅히 알도록 하라. 염부제의 중생은 이 대사와 큰 인연이 있노니, 이 중생들이 이 보살의 이름을 듣고, 이 보살의 형상을 보며, 이 경의 석 자, 다섯 자 혹은 한 게송, 한 글귀라도 듣는 자는 현재에 아주 안락하고, 미래의 세상에 백천만 생을 항상 단정한 몸을 얻어 존귀한 가문에 태어나리라."
이때 보광보살이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을 찬탄하시는 것을 듣고는 무릎꿇고 합장하고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 대사께서 지닌 불가사의한 신력과 큰 서원력을 안지는 오래 되오나, 미래 중생에게 알려서 이익을 주기 위하여 짐짓 부처님께 여쭈었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어떻게 이름지으며, 저희가 어떻게 널리 퍼지게 하오리까?"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이르셨다.
"이 경은 대체로 이름이 세 가지이니라. 하나는 지장본원(地藏本願)이며, 하나는 지장본행(地藏本行)이고, 하나는 지장본서력경(地藏本誓力經)이라 이름하느니라.
이 보살이 멀고 먼 겁으로 오면서[久遠劫來] 중대한 서원을 발하고 중생에게 이익을 주어 온 것에서 연유한 것이니 이런 까닭으로 그대들은 이 원에 따라 세상에 널리 펴도록 하라."
보광보살이 부처님의 말씀을 깊이 새겨 듣고는 합장하여 공경스럽게 절하고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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