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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칭불명호품
그 때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미래 중생을 위해서 이익될 일을 연설하여, 생사 중에서 큰 이익을 얻도록 할까 하오니, 세존께서는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대가 이제 자비심을 일으켜, 육도의 모든 고통받는 중생을 건져내려고 불가사의한 일을 말하고자 하는구나. 지금이 바로 그 때로다. 마땅히 어서 설할지니라. 나는 곧 열반하리니, 그대의 그 원을 빨리 마치게 된다면, 나도 또한 현재와 미래의 일체 중생에게 근심이 없게 되리라."
지장보살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과거 무량 아승기겁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무변신(無邊身)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잠깐이라도 공경심을 낸다면 바로 사십 겁의 생사중죄를 초월하게 되옵거든, 하물며 그 부처님의 형상을 그리거나 만들어 공양하고 찬탄함 이리까. 그 사람이 얻는 복은 무량무변 하나이다.
또 과거 항하사겁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보승(寶勝)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듣고 손가락 한 번 튕기는 사이라도 귀의하는 마음을 낸다면, 이 사람은 무상도(無上道)에서 길이 퇴전치 않으리다.
또 과거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파두마승(波頭摩勝)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들어서 귀를 거치게 되면, 이 사람은 마땅히 육욕천에 천 번을 태어날 것인데, 하물며 지극한 마음으로 염불함이리까?
또 과거 불가설불가설 아승기겁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사자후(獅子吼)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듣고 일념으로 귀의하면, 이 사람은 무량 여러 부처님을 만나 뵙고 마정수기(摩頂授記)를 받으리다.
또 과거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구류손(拘留孫)불이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예배하고, 더구나 또 찬탄한다면, 이 사람은 현겁(賢劫)의 천불(千佛)회상에서 대범왕이 되어 으뜸가는 수기를 받으리다.
또 과거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비바시(毗婆尸)불이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들으면, 길이 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항상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아주 묘한 낙을 받으리다.
또 과거 무량무수 항하사겁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다보(多寶)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들으면, 끝내 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항상 천상에 있으면서 아주 묘한 낙을 받으리다.
또 과거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보상(寶相)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듣고 공경심을 낸다면 이 사람은 오래지 않아 아라한과를 얻으리다.
또 과거 무량 아승기겁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가사당(袈裟幢)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들으면, 곧 일백 대겁(大劫) 생사의 죄를 초월하게 되옵니다.
또 과거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호를 대통산왕(大通山王)여래라 하였사옵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 명호를 들으면, 이 사람은 항하사 부처님을 만나서 널리 설법하심을 듣고 반드시 보리를 이루리다.
또 과거에 정월불(淨月佛), 산왕불(山王佛), 지승불(智勝佛), 정명왕불(淨名王佛), 지성취불(智成就佛), 무상불(無上佛), 묘성불(妙聲佛), 만월불(滿月佛), 월면불(月面佛) 같은 불가설 여러 부처님께서 계셨나이다.
세존이시여, 현재나 미래의 일체 중생이, 만약 하늘이거나 인간이거나 남자거나 여자거나, 다만 한 부처님 명호만 생각하여도 그 공덕이 무량한데, 하물며 많은 부처님 명호이겠습니까? 이 중생들은 살았을 때나 죽을 때나 스스로 큰 이익을 얻어 끝내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리다.
만약 임종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집안 권속이 한 사람이라도 이 병자를 위하여 높은 소리로 한 부처님 명호만 생각하여도, 명을 마치는 이 사람은 오무간대죄를 제외하고 나머지 업보는 다 소멸되옵니다.
이 오무간대죄가 너무나 무거워서 비록 억겁을 지내어도 도저히 헤어날 수 없는 것이지만, 임종할 때에 딴 사람이 그를 위해 부처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여도, 저런 중죄가 또한 점차로 소멸되거늘, 하물며 그 중생 스스로가 부르고 생각하면 어떻겠습니까? 얻는 복이 무량하고 무량 죄가 소멸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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