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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 견문이익품

 

그 때 세존께서 정수리[肉髻] 위로부터 백천만억의 큰 호상광(豪相光)을 놓으셨다. 이른 바 백(白)호상광, 대백호상광, 서(瑞)호상광, 대서호상광, 옥(玉)호상광, 대옥호상광, 자(紫)호상광, 대자호상광이며, 청(靑)호상광, 대청호상광, 벽(碧)호상광, 대벽호상광, 홍(紅)호상광, 대홍호상광, 녹(綠)호상광, 대녹호상광, 금(金)호상광, 대금호상광, 경운(慶雲)호상광, 대경운호상광, 천륜(千輪)호광, 대천륜호광, 보륜(寶輪)호광, 대보륜호광, 일륜(日輪)호광, 대일륜호광, 월륜(月輪)호광, 대월륜호광, 궁전(宮殿)호광, 대궁전호광, 해운(海雲)호광, 대해운호광이었다.

 

정수리 위에서 이런 호상광을 놓으시고는, 미묘한 음성으로 천룡팔부, 사람, 사람 아닌 모든 대중에게 이르셨다.
"듣거라. 내가 오늘 이 도리천궁에서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에 이익을 주는 부사의한 일과, 성현의 지위에 뛰어오르게 하는 일과 십지를 증득한 일과 필경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서지 않게 하는 일들을 드높이 찬탄하리라."

 

이 말씀을 하셨을 때, 회중에 있던 관세음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무릎 꿇어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큰 자비를 갖추시고 죄고중생을 가엾이 여기시어 천만억 세계에서 천만억 몸으로 화현하시며, 지니신 공덕과 부사의한 위신력을 저는 이미 들었나이다. 세존께서는 시방의 무량 여러 부처님과 더불어 이구동성으로 지장보살을 찬탄하시기를,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께서 그 공덕을 말씀하셔도 오히려 다 못 한다'고 하십니다. 

 

또 앞서도 세존께서 널리 대중에게 이르시며 지장보살의 이익에 대한 일을 칭양하고자 하심을 뵈었나이다. 
세존이시여, 현재와 미래의 일체 중생을 위하여 지장보살의 부사의한 일을 말씀하셔서, 천룡팔부들로 하여금 우러러 예배하고 복을 얻게 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셨다.
"그대는 사바세계에 큰 인연이 있노니, 만약에 하늘이거나 용이거나 남자거나 여자거나 신이거나 귀이거나 육도의 어떤 죄고중생이라도, 그대의 명호를 듣거나, 그대의 형상을 보거나, 그대를 흠모하거나, 그대를 찬탄한다면, 이 중생들을 모두가 위없는 도에서 물러가지 않고, 항상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서 묘한 낙은 다 받을 것이며, 장차 인과가 익어지면 부처님의 수기를 받게 하느니라.
그대가 이제 큰 자비로써 중생을 불쌍히 여겨, 내가 지장보살의 부사의한 이익에 대하여 밝혀 말하는 것을 듣고자 하는구나. 그대는 잘 들으라. 내가 이제 말하리라."

 

관세음보살이 말씀드렸다.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즐거이 듣고자 하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미래나 현재의 모든 세계 중에 어떤 하늘사람이 누리던 천복이 다하여 오쇠상이 나타나고 혹은 악도에 떨어지게 되었더라도, 이러한 하늘사람이 남자든 여자든 그런 모양이 나타날 대, 혹은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고 혹은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고서 한 번 우러르고 한 번만 절하더라도, 이들은 다시 천복이 더하여져 쾌락을을 크게 받고, 삼악도의 보를 겪지 않으리라. 더구나 이 보살을 보고 듣고는 향, 꽃, 의복, 음식, 보배, 영락 등으로 보시하고 공양한다면 어떠하겠는가. 얻게 되는 공덕과 복리는 무량무변하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나 현재의 모든 세계에서 육도중생이 명을 마치려할 때, 지장보살의 명호들려주어 그 한 소리만 귀에 들어가게 하여도, 이 중생들은 길이 삼악도의 고통을 겪지 않으리라. 하물며 임종할 때 부모나 권속이 그 죽는 사람의 사택, 재물, 보배, 의복 등을 바쳐서,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고 그리며, 혹은 앓는 사람이 죽기 전에, 도를 아는 권속이 그를 위해 그의 재산으로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고 그리는 것을 알려서 병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 한다면 어떠하겠는가. 이 사람은 지은 업보로 중병을 앓는 것이 마땅하더라도 그 공덕을 입어서 곧 낫게 되고 수명도 더하리라. 이 사람이 만약 업보로 명이 다하여, 지어 놓은 모든 죄장과 업장으로 악도에 떨어지는 것이 마땅하더라도 그 공덕을 입어서 죽은 뒤에 바로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아주 묘한 낙을 받고 모든 죄장도 다 소멸되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남자나 여인이 혹은 젖먹이때나 혹은 세 살, 다섯 살, 열 살 아래에 부모나 형제자매를 잃고서, 그 사람이 장성한 뒤에 부모와 권속들을 생각하고 그리워함에 어느 곳에 떨어졌는지, 어느 세계에 태어났을지, 어느 천상에 났는지 모르거든 이 사람이 만약 능히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거나 그려 모시고, 그 명호를 부르며 한 번 우러르고 한 번 절하면서 칠일이 되도록 첫 마음이 물러가지 않고 예배하고 공양한다면, 이 사람의 권속이 설사 악업 때문에 악도에 떨어져 여러 겁을 지나게 될 지라도, 남녀 형제자매가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거나 그려 모시고 우러러 예배한 공덕을 입어 곧 해탈하고,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아주 묘한 낙을 받게 되리라. 죽은 사람이 복력이 있어서 이미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낙을 받고 있다면, 그 공덕으로 성스러운 인연이 더하여져 무량한 낙을 누리게 되리라.

 

이 사람이 또 능히 삼칠 일(21일) 동안, 일심으로 지장보살의 형상에 우러러 예배하며 그 명호를 생각하여 만 번을 채우면, 보살이 끝없는 몸을 나타내어 그 권속이 태어난 세계를 다 알려주며, 혹은 꿈 속에서 보살이 큰 신력을 나투어 친히 이 사람을 거느리고 여러 세계에 나아가서 권속들을 보여주느니라. 
 
또 능히 날마다 보살의 명호를 천 번 식 생각하며 천 일에 이르면, 보살이 그가 사는 곳의 토지신을 시켜 종신토록 돌보게 하여, 현세에 의식이 철철 넘치고, 괴로운 질병들을 없게 하며 어떤 횡액(橫厄)도 그 집 문 안에 들지 못하게 하거늘, 하물며 그 사람의 몸에 미치게 하겠는가. 이 사람은 필경에 보살의 마정수기를 받으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광대한 자비심을 내어 일체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거나, 위없는 보리를 닦고자 하거나, 삼계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이 모든 사람들이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명호를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며, 혹은 향, 꽃, 의복, 보물, 음식으로 공양하고 우러러 예배하면, 이 선남녀들은 소원이 속히 이루어지고 길이 장애가 없게 되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현재와 미래에 백천만억의 여러 소원과 백천만억의 여러 일들을 이루고자 하거든, 다만 지장보살에게 귀의하여 그 형상에 우러러 공양하고 찬탄하면, 그 모든 소원과 구하는 바가 다 성취되리라. 또 지장보살이 큰 자비심로써 길이 나를 옹호하여 주기를 원한다면, 이 사람은 잠자는 꿈 속에서 보살의 마정수기를 받으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 선여인이 대승경전을 깊이 존중하여 부사의한 마음을 내어서 독송하고자 하는데, 비록 밝은 스승을 만나 가르침을 받아 익혀도, 외웠다가는 금방 잊어서 긴 세월이 흘러도 능히 독송하지 못하는 것은, 이 선남선녀가 묵은 업장이 아직 없어지지 않은 까닭에 대승경전을 독송하는 성품이 없는 것이니,

 

이러한 사람은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고 형상을 보고서 본심을 다하여 공경스럽게 그 사실을 아뢰고, 또 향, 꽃, 의복, 음식, 온갖 장엄구로써 보살을 공양하고, 깨끗한 물 한 잔을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보살 앞에 올렸다가 합장하고 마시되, 머리를 돌려 남쪽으로 향하고 입을 댈 적에는 지극히 정중한 마음으로 해야 되느니라. 물을 마시고는 오신채(五辛菜), 술, 고기, 사음, 망어, 살생을 칠 일 혹은 삼칠 일 동안 삼가면, 이 선남자, 선여인은 꿈에 지장보살이 끝없는 몸을 나타내어, 이 사람 처소에서 관정수 주는 것을 다 보게 되리라. 그 사람이 꿈을 깨면 바로 총명을 얻어서, 경전을 한 번 들으면 길이 기억하여, 다시는 한 글귀, 한 게송도 잊지 않으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어떤 사람들이 의식이 부족하여서 구하여도 원대로 안되며, 혹은 질병이 많고, 혹은 흉하고 쇠퇴한 것이 많아서 집안이 불안하고 권속이 흩어지며, 혹은 모든 어긋나는 일들이 많이 닥쳐서 몸을 괴롭히고, 꿈에도 놀래는 일들이 많거든, 이러한 사람들이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거나 그 형상을 보고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만 번을 생각하게 되면, 이 모든 여의찮은 일이 점점 없어지고 안락하게 되며 의식도 풍족해지고, 꿈에도 모두가 편안하리라.

 

관세음보살이여, 또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 선여인이 혹은 생활에 필요해서나, 혹은 공적, 사적 일때문에, 혹은 나고 죽는 일 때문에, 혹은 급한 일로, 깊은 산림에 들어가거나, 강이나 바다 같은 큰 물을 건너거나, 혹은 험한 길을 지나게 될 적에, 이 사람이 먼저 지장보살의 명호를 만 번 생각한다면 그가 지나는 곳의 토지신이 호위하여서 행주좌와에 언제나 편안할 것이며, 호랑이, 사자 같은 온갖 악독한 짐승들을 만나도 능히 해치지 못하리라.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또 이르셨다.
관세음보살이여, 이 지장보살은 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노니, 만약 모든 중생들이 보고 들어서 얻는 이익에 대하여 말하자면 백천 겁에도 능히 다 하지 못 하리라.

 

이러하므로 관세음보살이여, 그대는 신력으로서 이 경을 널리 펴서, 사바세계의 중생으로 하여금 백천만 겁토록 길이 안락을 누리게 하라."

 

이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내가지금 지장위신력을 보아하니 항하사겁을 설하여도 못다하리
한생각만 보고듣고 예배하여도 인간천상 이익됨이 한량없네

 

만약에 남자와여자 용신이 보가다해 응당악도에 떨어져도
지심으로 지장존상 귀의하면 수명은 점점늘고 죄장멸하리

 

어렸을때 부모형제 여의고서 그혼신 태어난곳 알지못하고
형과아우 누이동생 모든친족 태어난후 모두다 알지못할때
 
지장형상 만들거나 그림그려 슬피그리워해 절하기를 끊지않고
삼칠일간 그명호를 염한다면, 지장보살 끝없는몸 나타내어
그권속들 태어난곳 보여주고 비록악도에 떨어져도 곧건져주리
만약능히 첫마음 퇴전않으면 거룩한 마정수기 곧받게되리

 

위없는 보리도를 닦고자하고 삼계의 괴로움을 벗고자하면
이사람은 이미대비심을 내었노니 먼저마땅히 지장존상에 절한다면

일체소원 하루빨리 성취되고 가로막는 업장은 아주없으리

 

발심한 어떤사람 경전염하며 미혹한무리 저언덕에 건내려고
부사의한 그원력 비록세워도 읽고는금방 잊어버리는 것은
이사람은 업장과미혹 때문에 대승경전 능하게 기억못하니
 
향과꽃 의복과음식등 여러완구로써 지장존상에 공양하고
깨끗한물 존상앞에 올려놓고 하루가 지난뒤에 마시려할때
은중한 마음으로 오신채끊고 술과고기 사음망어 삼가며
살생않고 삼칠일 지나고 지심으로 대사명호 생각하면
 
꿈속에서 보살의 무변신보고 깨고나면 눈과귀가 문득밝아
이경전가르침 귓전에 지내도 천만생을 다시는 잊지않으리
부사의한 지장대사 위신력이 그사람능히 이지혜 얻게하네
 
어떤중생 빈궁하여 병이많고 집안기울어져 권속흩어지며
잠자는 꿈속에도 편치못하고 구하는것 어그러져 못이룰때
지심으로 지장존상에 절한다면 일체악사 모두모두 소멸되고

꿈속에 이르러도 모두가 편안하며 의식넉넉하고 귀신보호하리

 

산림에 들어가고 바다건너려할때 악독한 짐승들과 악한사람
악한신과 악한귀신 사나운바람들 여러가지 재난이 걱정되거든
안온하신 지장보살 존상앞에 지심으로 공양하고 우러러절하면

이와같은 산림이나 바다속의 모든악한 것이 다없어지리

 

관음아 지심으로 내말들으라 지장보살 무량한 불가사의는
백천만겁 말하여도 다못하니 대사의 이같은신력 널리알리라

 

지장명호 사람들이 듣는다거나 존상을보고 우러러 절하거나

향꽃의복 음식으로 공양한다면 백천생에 묘한낙을 받으리라 

만약능히 이것을 법계에 돌리면 끝내는 부처되어 생사벗으리
이까닭에 관음아 꼭잘알아서 항하사 여러국토에 널리알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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