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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구(第九) 칭불명호품(稱佛名號品)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다
그 때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미래세의 중생들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말하여, 나고 죽는 고통의 바다에서 큰 이익을 얻게 하고자하오니,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이르셨다.
"그대가 지금 자비심을 일으켜, 죄업으로 인해 고통에 빠진 육도중생을 제도하고자 불가사의한 일(不思議事) 을 말하려 하는구나.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니라. 마땅히 속히 말하여라. 나는 곧 열반에 들 것이니, 그대가 원을 다 이루게 되면 나도 또한 현재와 미래의 모든 중생들에 대하여 근심을 놓게 되리라."
지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과거 한량없는 아승지겁 전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무변신여래(無邊身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잠깐 동안만이라도 공경심을 내게 되면 사십 겁 동안 나고 죽는 무거운 죄를 모두 초월하게 되고,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그려 모시어 공양하고 찬탄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이 얻는 복은 더욱 한량이 없고 끝이 없게 되나이다.
또 과거 항하사겁 전에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보성여래(寶性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손가락 한 번 튕길 순간만이라도 발심하여 귀의하면, 이 사람은 위없는 진리의 길[無上道]에서 물러서지 않게 되나이다.(是人於無上道永不退轉)
또 저 과거에 부처님이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파두마승여래(波頭摩勝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기만 하여도(聞是佛名 歷於耳根), 이 사람은 마땅히 천 번을 욕계의 여섯 하늘 가운데에 태어나거늘, 하물며 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의 명호를 생각하면 어떠하겠나이까?(何況志心稱念)
또 과거의 이루 다할 수 없는 겁 전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사자후여래(師子吼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일념으로 귀의하면, 이 사람은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을 만나 마정수기(摩頂授記)를 받게 되나이다.
또 과거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구류손불(拘留孫佛)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예배하거나 찬탄하면, 이 사람은 저 현겁(賢劫)의 천불(千佛)회상에서 대범왕이 되어 으뜸가는 수기를 받게 되나이다.
또 과거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비바시불(毗婆尸佛)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들으면, 오랫동안 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항상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게 되나이다.
또 과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항하사 겁 전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보승여래(寶勝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마침내 나쁜 길에 떨어지지 않고 항상 천상에 있으면서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게 되나이다.
또 과거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보상여래(寶相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공경심을 내면 이 사람은 오래지 않아서 아라한의 과보를 얻게 되나이다.
또 과거 한량없는 아승지겁 전에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가사당여래(袈裟幢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들으면, 일백 번의 대겁(大劫)동안 나고 죽는 무거운 죄를 벗어나게 되나이다.
또 과거에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명호는 대통산왕여래(大通山王如來)이셨나이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들으면, 이 사람은 항하의 모래알만큼 많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반드시 깨달음을 이루게 되나이다(必成菩提).
또 과거에 정월불(淨月佛), 산왕불(山王佛), 지승불(智勝佛), 정명왕불(淨名王佛), 지성취불(智成就佛), 무상불(無上佛), 묘성불(妙聲佛), 만월불(滿月佛),월면불(月面佛)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부처님이 계셨나이다.
세존이시여, 현재나 미래에 사람이나 천상사람이나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모든 중생들이 단 한 분의 부처님 명호만을 생각(念)하여도 그 공덕이 한량없사온데, 하물며 많은 부처님의 명호를 생각하고 부르면 어떠하겠나이까? 이 중생들은 살았을 때나 죽었을 때나 스스로 큰 이익을 얻어 마침내는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옵니다.
또한 어떤 사람이 목숨을 마칠 때 그 집안의 가족들 중 한 사람만이라도 이 사람을 위하여 높은 소리로 한 부처님의 명호만 불러도 , 오무간지옥에 떨어질 큰 죄를 제외하고 목숨을 마치는 사람의 나머지 업보도 모두 다 소멸되옵니다.
그리고 오무간의 대죄는 지극히 무거워 억겁이 지나도록 벗어날 수 없는 것이지만, 이 목숨을 마치는 시기에 타인이 그를 위하여 부처님의 명호를 생각하고 부르게 되면, 그 무거운 죄업도 점점 소멸되나이다. 하물며 중생들이 스스로 부르고 생각하면 어떠하겠나이까? 한량없는 죄가 소멸되고 한량없는 복을 얻게 되나이다.
稱佛名號品第九
爾時,地藏菩薩摩訶薩白佛言:「世尊!我今為未來眾生,演利益事,於生死中,得大利益。唯願世尊,聽我說之。」
佛告地藏菩薩:「汝今欲興慈悲,救拔一切罪苦六道眾生,演不思議事,今正是時,唯當速說。吾即涅槃,使汝早畢是願,吾亦無憂現在未來一切眾生。」
地藏菩薩白佛言:「世尊!過去無量阿僧祇劫,有佛出世,號無邊身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暫生恭敬,即得超越四十劫生死重罪。何況塑畫形像、供養讚歎?其人獲福,無量無邊。
「又於過去恒河沙劫,有佛出世,號寶性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一彈指頃,發心歸依,是人於無上道,永不退轉。又於過去,有佛出世,號波頭摩勝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歷於耳根,是人當得千返生於六欲天中,何況志心稱念?
「又於過去不可說不可說阿僧祇劫,有佛出世,號師子吼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一念歸依,是人得遇無量諸佛,摩頂授記。又於過去,有佛出世,號拘留孫佛。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志心瞻禮,或復讚歎,是人於賢劫千佛會中,為大梵王,得授上記。
「又於過去,有佛出世,號毘婆尸。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永不墮惡道,常生人天,受勝妙樂。
「又於過去無量無數恒河沙劫,有佛出世,號寶勝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畢竟不墮惡道,常在天上,受勝妙樂。
「又於過去,有佛出世,號寶相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生恭敬心,是人不久,得阿羅漢果。
「又於過去,無量阿僧祇劫,有佛出世,號袈裟幢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者,超一百大劫生死之罪。
「又於過去,有佛出世,號大通山王如來。若有男子女人,聞是佛名者,是人得遇恒河沙佛,廣為說法,必成菩提。又於過去,有淨月佛、山王佛、智勝佛、淨名王佛、智成就佛、無上佛、妙聲佛、滿月佛、月面佛,有如是等不可說佛。
「世尊!現在未來一切眾生,若天若人,若男若女,但念得一佛名號,功德無量,何況多名?是眾生等,生時死時,自得大利,終不墮惡道。若有臨命終人,家中眷屬,乃至一人,為是病人,高聲念一佛名,是命終人,除五無間罪,餘業報等,悉得銷滅。是五無間罪,雖至極重,動經億劫,了不得出,承斯臨命終時,他人為其稱念佛名,於是罪中亦漸銷滅。何況眾生,自稱自念,獲福無量,滅無量罪。」
기타참조 http://www.cttbusa.org/ess/earthstore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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