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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5권 중 마지막 부분
대세지보살염불원통장
대세지법왕자(大勢至法王子)가 그의 동반 52보살과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까지 머리를 조아려 예를 올리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저는 지난 옛 항하사겁(恒河沙劫)의 일을 기억해 보니, 무량광(無量光)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셨을 때, 열 두 여래께서 1겁(劫)마다 이어 나오셨습니다. 그 마지막 초일월광(超日月光)부처님께서 저에게 염불삼매(念佛三昧)를 가르쳐 주시면서 말씀하시기를
'비유하면 한 사람은 오로지 기억하여 생각하는데 한 사람은 아득히 잊고 있다면, 이러한 두 사람은 만나도 만난 것이 아니고 보아도 보지 못하는 것과 같다. 두 사람이 서로 기억하여 두 기억하는 생각이 깊어야만 태어날 때마다 형체에 그림자가 따르듯 서로 어긋나지 않으리라.
시방 여래께서 중생을 생각하여 가엽게 여김은 어머니가 자식을 기억하는 마음과 같은데, 만일 자식이 달아나 버린다면, 기억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어머니를 기억하는 자식의 마음이 자식을 기억하는 어머니의 마음과 같을 때, 어머니와 자식은 여러 생을 지낼지라도 어기거나 멀어지지 않으리라.
만일 중생이 마음으로 부처님을 기억하여 생각한다면, 현재 또는 미래에 반드시 부처님을 뵙거나, 부처님과의 거리가 멀지 않으며, 방편을 빌리지 않고도 스스로 마음이 열리느니라. 마치 향을 물들이는 사람이 몸에 향기가 배이는 것과 같으니, 이를 향광장엄(香光莊嚴)이라고 한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본래 첫 수행자리[本因地]에서 염불하는 마음[念佛心]으로 무생법인(無生法忍)에 들었으며, 지금은 이 세계에서 염불하는 사람[念佛人]을 거두어 정토(淨土)로 돌아가도록[歸於淨土] 이끌고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원만한 통달 법을 물으시니, 제 경우로는 따로 고를 것 없이 여섯 감관을 모두 거둬들여 청정한 생각을 계속 이어 삼마지(三摩地)를 얻는 법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大勢至法王子與其同倫五十二菩薩卽從座起,頂禮佛足而白佛言:「我憶往昔恒河沙劫,有佛出世名無量光,十二如來相繼一劫,其最後佛名超日月光,彼佛敎我念佛三昧。譬如有人,一專爲憶一人專忘,如是二人若逢不逢、或見非見,二人相憶二憶念深,如是乃至從生至生,同於形影不相乖異,十方如來憐念衆生如母憶子,若子逃逝雖憶何爲?子若憶母如母憶時,母子歷生不相違遠,若衆生心憶佛念佛,現前當來必定見佛去佛不遠,不假方便自得心開,如染香人身有香氣,此則名曰香光莊嚴。我本因地以念佛心入無生忍,今於此界攝念佛人歸於淨土。佛問圓通,我無選擇,都攝六根,淨念相繼得三摩地斯爲第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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